추천 분석툴 Hotjar

오늘 아침에 Product Hunt에서 7월의 BEST를 소개하는 메일을 받았다. 여러 아이템 중에서 분석 툴을 제공한다는 Hotjar를 가입해봤는데, 깔끔하게 잘 만들어진 느낌이다.

HEATMAPS, RECORDING, FUNNELS, FORMS, POLLS, SURVES, RECRUITERS 까지 총 7개의 툴을 제공하는데, 이 중에 HEATMAPS, RECORDINGS, FUNNELS를 사용해봤다.

HEATMAPS는 웹 페이지 어느 부분에서 클릭이 일어나는지 이미지 상으로 볼 수 있고,

RECORDING은 유저가 움직이는 동선을 동영상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고,

FUNNELS은 가정한 이동 경로로 얼마나 많은 비중의 유저가 이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.

Google Analytics나 Naver Analytics만 보면서 어느 수준 이상의 분석을 못 하고 있었는데, 이 툴을 활용하면 그 동안 놓쳤던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을 것 같다. 최근에 『린스타트업』 책을 보면서 측정과 학습의 연결고리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는데, 이 툴이 꽤 도움이 될 것 같다.

아직은 무료로 쓰고 있고, 하루 $1 정도면 (한달 $29) 분석이 충분히 가능할 것 같아서 업그레이드를 검토해봐야겠다.